영구채, 두산 인프라코어 그리고 주식투자

영 구채와 두산 인프라코어에 대한 이야기 들어 보셨나요? 이 뉴스는 그냥 보내서는 안될 사항 같아서 최대한 간단하게 집어 보겠습니다. 자세한 것은 영구채로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해 보시면 나올 것이 사전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먼저 영구채가 무엇인지부터 살펴봅니다. kbs 뉴스 사이트에서 비교적 알기 쉽게 영구채를 설명한 글이 있어서 일단 퍼왔습니다.http://news.kbs.co.kr/news/view.do?ncd=3202242&ref=D


영 구채(Consol Bond)는 영구적으로 갚을 필요가 없는 채권인데요, 그러니까 만기가 적혀있지 않다는 뜻입니다. 그러니까 만기 없이 계속 이자를 지급한다는 뜻입니다. 그럼 한없이 이자만 지급할까? 그건 아니고 보통 영구채 발행사(돈을 빌리는 회사)가 예를 들어 5년 후 콜옵션을 행사할 수 있는 조건을 걸어둡니다. 그러니까 "5년 뒤 갚을게요"(최근에 발행된 현대오일뱅크 영구채도 5년 콜옵션을 뒀어요)

만약 그때 조기상환하지 못하면(그때도 회사형편이 어려우면~) 콜옵션을 행사하지 않을 수도 있는데, 이 경우 "이자율을 연리 1% 포인트를 올려줄게요"... 이렇게 발행합니다. "발행이자율이 5.5%라면 5년 뒤부터는 6.5% 줄게요." 이렇게 약속하는 겁니다. 그래서 다른 채권에 비해 미래 특정 시점의 회사 상황을 보고 결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보통 다른 채권은 만기 때 안 갚으면 부도잖아요!)

영구채의 단점은 만기가 정해져 있지 않아서 그 회사가 부도나면 상환 순위가 꼴찌로 밀립니다. 그러니까 채권인수자 측에선 좀 위험하죠. 그래서 발행 이자율이 높습니다. 여기서 스텝 업(STEP UP) 구조라는 것은 그렇게 해서 콜옵션을 행사하지 않으면 해마다 이자율을 더 높여주겠다는 뜻입니다. 스텝 업-계단 한 칸씩 올라가듯이 이자율을 올려준다는 뜻입니다. 그러니까 채권 발행회사는 그때 가서 그만큼 부담이 커지겠죠.


조 금 간단하고 더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기업이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빚(debt)을 갚던지, 아니면 자본금을 증자를 통해서 늘려야 합니다. 그런데 무슨 이유로 인해서 증자여력이 없을 때 영원히 갚지 않아도 될 새로운 빚을 도입하여 재무구조를 가짜로 개선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기업이 재무구조를 개선하려고 하는 이유는 부채비율이 높으면 신규 대출이나 기존 대출의 연장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빚을 내서 빚을 갚는 형태이니 일종의 눈속임이라는 것이죠. 그리고 돈을 빌려주는데 영원히 갚지 않아도 되므로 이자만 낸다고 할 때 빌려주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다양한 조건을 내걸게 되는데 대표적인 것이 은행의 지급보증과 함께 일정 기간이 지나면 올려받을 수 있는 이자율이 있을 것입니다. 보통 발행 후에 3년이나 5년, 8년 정도에 그 이자율을 올리게 되는데 문제는 그 때부터 입니다.


증 자를 할 수 없다는 이야기는 뭔가 켕기는 것이 있는 것이고, 새로운 빚으로 눈속임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을 시도하는 이유는 기업의 현금흐름이나 자금상의 뭔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콜옵션을 통해 조기에 상환할 수도 있으니 큰 문제가 없다라고 말할 수도 있지만 자금을 갚을 수 있는 곳이 굳이 무리해서, 조건이 좋치 않은 눈속임 빚을 낼 필요가 없을테지요. 일단 최근 20대 명퇴 문제로 화제가 된 두산 인프라코어의 영구채를 조사해 보겠습니다.


2012 년 9월 두산인프라코어는 약 5,500억원의 영구채를 발행했습니다. 발행금리는 미국채 5년물 금리에 2.65%의 가산금리를 붙이는 조건입니다. 당시 5년만기 미국채권 금리는 0.8%였으니, 가산금리를 더한 발행금리는 3.4%였습니다. 미국의 중장비업체인 Bob Cat을 인수하면서 부채가 많았던 두산인프라코어의 고육지책이었지만 당시에는 상당히 좋은 조건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미국의 금리가 지속적으로 오르면서 5년만기 채권의 금리가 1.69%가 되었으니 가산금리를 더하면 4.3%로 오르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고 5년 후에 갚지를 못할 경우에 더 붙게 되는 가산금리가 있었습니다.


2012 년 9월에 발행했으니 5년이 되는 시점이 2017년 9월입니다. 5년안에 갚지를 못하면 기존 금리에 가산금리를 5%를 추가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미국의 금리가 더이상 오르지 않는다는 가정을 하고도 내년 9월부터 두산 인프라코어는 5,500억원에 9.3%의 이자를 지급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여기에 다시 발행 후 7년이 지나면 추가 2%의 가산금리를 내기로 약정을 했으니 11.3%의 이자를 지급해야 합니다. 거의 대부업 수준의 금리를 지급해야 하는 두산 인프라코어입니다. 2014년 당기순이익이 239억원, 2015년에는 대규모 당기순손실이 예상되어 있는 두산인프라 코어가 5,500억원을 갚을 능력은 거의 없어 보이는 것을 감안하면 재무구조를 감추려 했던 그들의 시도는 자승자박이 된 셈입니다.


아 래는 두산인프라코어 주가(주봉) 차트입니다. 바닥이 어디인 줄 모르게 끊임없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런 사실을 알고 있는 기관은 끊임없이 매도하고, 많이 떨어졌다고 생각하는 개미들이 받아내고 있습니다. 이들 매도와 매수의 끝은 이미 정해져 있습니다. 빚을 갚을 능력이 없는 그들의 미래는...그들이 왜 20대 직원들까지 짤라내며 급해졌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면 됩니다. 두산 인프라코어의 부채의 규모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제가 알지를 못합니다. 다만 그들의 직원을 정리해서라도 빚을 갚아야 하는 그들의 절박함이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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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이렇게 눈가리고 아옹한 기업이 두산인프라코어만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대 표적인 기업으로는 대한항공, 현대중공업,한진해운,포스코,포스코에너지,CJ,신세계건설,SK텔레콤,두산 중공업, 현대오일뱅크,코오롱인더스트리있습니다. 이들 회사들의 주식을 보면 영구채의 눈속임을 이제 시장이 알고 있는 느낌입니다. 중요한 것은 대부분의 기업이 제가 계속 언급하는 자본집약적 중화학 공업이라는 점입니다. 중국과의 경쟁을 피할 수 없는 중화학 공업의 앞날을 미리 보여주는 이 느낌이라고 할까요?


위에서 언급한 회사들의 주가를 몇개만 보여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제가 말하고 싶은 내용을 알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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